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역별 지자체 효도수당 알아보기

by 지파★ 2023. 7. 26.

 

 

효도수당이란?

 

오늘은 어르신과 함께 생활하는 가족들을 위한 지원금 소식 준비했습니다. 대가족이 한집에 주소지를 두고 일정기간을 지내고 어르신의 나이가 지자체별 기준에 부합하면 평균 2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효도 수당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지원 제도가 있다는 걸 몰라서 못 받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이 이러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또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효도수당은 지자체에 따라서는 효행장려금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이 지원금은 대부분이 모르고 계신 것이 사실입니다. 일단 효도수당은 각 지자체의 신청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자체 예산에 따라 지원금액과 신청자격에 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효도수당 내용

 

경기도 화성시

화성시의 효도수당은 지난 2009년 처음 도입됐는데 한 집에 3대가 5년 이상 살면서 85세 이상 부모님을 모으실 때 분기별로 5만원씩을 지원했었습니다. 그런데 2023년부터는 그 내용이 더 확대되는데요 5년 이상 80세 이상 부모님을 모시고 있는 3대 가구에 대해 분기별 10만 원씩을 지원하는 것으로 변경되어 즉 한 해에 총 40만 원을 지원합니다. 화성시 내에서 지원대상이 되는 가구는 총 954각으로 예산은 3억 8160만 원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시 신청이 가능하며, 지급은 분기별 마지막 월인 3월 6월 9월 12월에 20일 날짜에 지급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상북도 영덕

영덕군은 3대 이상이 한 집에서 숙식을 함께하면서 만 80세 이상 노인을 부양하는 가정에 효도수당을 지급합니다. 영덕은 설과 추석 명절에 각각 15만원씩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설에 지급하는 효도 수당은 이미 마감이 되었고, 대신 추석에 신청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달력에 체크해 놓으시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인 대상자는 영덕군의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가정으로 효도수당 지급 신청서 주민등록 등초본 입금 통장을 가지고 읍면사무소에 신청하시면 되고, 신청 과정은 담당 공무원의 사실 조사를 거쳐 지급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남 나주시

나주시는 주민등록상 만 70세 이상이고 나주시에 3년 이상 주소를 두고 4대 이상 함께 거주하는 세대에 한 가구당 월 5만원씩을 지급받습니다. 신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면 되고, 상시로 신청을 받고 있으니 주민등록등본을 가지고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경기도 수원시

수원시에는 교도수당과 효사랑 지원금 이렇게 두 가지 지원 내용이 있습니다. 우선 효도 수당부터 살펴보면, 80세 이상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이 3세대 이상으로 구성되어 수원시에 5년 이상 연속 거주하는 가정에 가구당 반기별로 5만 원씩을 지급합니다. 6월과 12월에 5만 원씩 연최대 1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신청은 상시로 받고 있으며 거주지 관할 동행정 복지센터에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하니 해당되는 분들께서는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효사랑 지원금은 만 85세 이상으로 수원시의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기초연금 미수급 노인분들이 대상입니다. 분기별 즉 4월 7월 10월 12월에 개인별로 6만 원씩을 지급하여 연최대 24만 원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상시로 받고 있으며 거주지 관할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 서구에서는 만 80세 이상 효도 대상자를 모시는 3대가 광주 서구에 2년 이상 거주한 경우 효도자에게 격월로 5만원의 수당을 지급하여 1년에 최대 30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상시로 받고 있으며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방문하여 지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가실 때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강원도 원주시

원주시는 만85세 이상 노인을 3대 이상 직계존비속으로 구성된 가족이 모시고 있다면 대상자가 됩니다. 단 3년 이상 원주시의 주민등록상 한 세대를 구성하고 실제 거주하는 가정이어야 합니다. 지원금은 분기당 5만 원씩 지급되고 신청은 상시로 받고 있으며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시거나 보조금 24 지자체 맞춤형 서비스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제출 서류는 신청서 신청인 신분증 등본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충북 진천군

충북 진천은 가구 형태에 따라서 지원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4세대 이상 가정으로 신청일 현재 효도 대상자와 진천군의 같은 주소지를 두고 1년 이상 계속하여 함께 거주하는 분에게는 월 5만원씩 연최대 60만 원을 지원해 줍니다. 또한 3세대 이상 가정으로 신청을 현재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효도 대상자와 진천군의 같은 주소지를 두고 1년 이상 계속하여 함께 거주하는 분에게는 월 5만 원씩 연최대 60만 원을 지급해 줍니다. 만약 만 100세 이상 부모 또는 조부모 등 직계존속과 진천군의 같은 주소지를 두고 1년 이상 계속하여 함께 거주하는 분에게는 연 2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거주지 읍면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상시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양주시

4대 이상의 직계 존비속이 주민등록상 한세대를 구성하고 동일한 가정에서 실제 생활하는 가정이 대상이며, 일대가 만7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지원금은 가구당 연 50만 원을 지급됩니다.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양천구

양천구는 만 100세 이상 부모 등을 부양중인 가정에 효도수당 20만 원을 매년 1회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급 대상은 양천구의 실제 거주하고 주민등록이 돼 있는 만 100세 이상 즉 1923년 이전 출생자의 부모 등을 부양 중인 가정의 세대주 또는 가족 대표입니다. 만약 시설입소 등 주민등록상 같은 주소지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신청은 만 100세 돌의 첫해에 하면 되며 신규 신청자는 주민등록상 생일이 속한 달에 20일까지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현지 확인 조사를 2월에 수당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실제 양천구에는 100세 이상 어르신이 80여 명에 이른다고 하니 양천구에 거주하시는 100세 이상 시니어님들이 계시다면 자녀분들 또는 손주분들께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100세 시대이다보니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제도도 생각보다 많고 지역별로도 더 다양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크다면 크고 작다면 또 작은 지원금이지만 알려드린 지역들 외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께서도 거주하시는 곳에 행정복지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하셔서 효도 수당과 관련한 내용을 확인하여 대상자가 되신다면 혜택 받으시면 좋겠습니다.